환절기 감기 예방방법 20가지

환절기 감기 예방방법 20가지

감기에 걸리면 일단 콧물이 줄줄 흐리기 시작하며 기침까지 나기 시작하며, 목이 아파 오기 시작합니다. 또한 이마에 열이 나는 등 더 심한 경우 온몸이 불덩어리가 되거나 몸이 몹시 춥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이렇게 몸 상황으로는 일상을 즐기고 활기차게 보내는 것인 결코 쉬운 일이 아닐것입니다. 그리고 감기는 한 달만 지나면 또 다시 걸릴 수 있는 감염병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감기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려고 하니 아래 차근차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환절기 감기 예방방법 20가지

손 자주 씻기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사실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밥을 먹기전에는 화장실을 사용하기 전과 후에 꼭! 비누를 이용해 손을 씻도록 해야 합니다. 손을 씻을 때는 아래 방법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 먼저 손을 따뜻하게 하거나 차가운 물로 적신다.
  • 손에 비누를 묻힌다
  • 손을 비벼 비누거품을 만들어 손가락 사이, 손등. 손톱 아래 등 꼼꼼하게 비누거품을 묻힌다.
  • 적어도 20초 동안은 손을 문지르도록 한다
  • 깨끗한 물로 손을 씻어낸다
  • 깨끗한 타월을 이용해 손을 딱아준다.

비누가 없을 때는 손 세저정제 사용하기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할 때는 비누를 사용해 물로 씻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지만 없을 때는 알코올 농도가 60% 이상인 손 세정제를 사용해 딱아도 된다.

  • 손이 한눈에 봐도 더럽다면 비누로 씻는 것이 가장 좋다
손 자주 씻기

손을 얼굴에 대지 않기

눈이나 코, 귀를 더러운 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손의 균이 얼굴로 퍼지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다른 사람과 거리 유지하기

가능하면 적어도 다른 사람과 0.6~1.5m의 걸리를 두도록 하자 감기에 걸린 사람에 가까워질 수록 감염될 확률이 증가한다.

  • 감기 바이러스는 최대 2주까지 남아 있을 수 있으며, 만약 친구가 열이 나는 감기 증상을 보였다면 나은 뒤에도 감기 균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앚지말자
  • 감기에 항생제를 먹는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감기균이 퍼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항생제는 바이러스가 주 원인인 감기에 아무런 효과를 내지 않는다.

컵, 빨대 등 개인적인 물품을 서로 공유하지 않기

감기 바이러스는 증상이 시작되기 전까지 24~72시간의 잠복기를 거친다.

사람이 많은 지하철 쇼핑몰 피하기

사람들이 많은 곳에는 감기균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만약 아프고 싶지 않다면 최대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가지 않는다.

아픈사람 피하기

아이들이 항상 손을 씻는지 확인하기

아무리 감기에 걸리지 않게 관리를 했다고 하더라도 아이가 아프다면 부모인 나 자신도 충분히 감기에 걸릴 수 있다는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어린 아이는 학교나 유치원에서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다. 따라서 아이 역시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도와 가족 모두 감기에 걸릴 확률을 낮추자

과일과 채소 많이 먹기

물론 위생이 중요하기 하지만 건강한 음식을 먹어 체력을 유지 하는 것 역시 감기를 예방하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설탕과 튀긴 음식, 가공 식품 대신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하세요

  • 건강한 식단은 면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우리 신체가 바이러스 감염에 맞서는 데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특정 음식을 먹는다고 반드시 당신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딸기를 한 그릇씩 먹는다고 해도 손을 씻지 않는다면 감기에 걸릴 확률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여러 예방법을 병해하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먹기
채소자주 먹기

요거트를 먹어 위장에 좋은 박테리아 키우기

요거트는 건강 식단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염에 맞서 싸우는 활생균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을 키워주는 음식 먹기

많은 음식들이 필수 비타민과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어 감염에 맞서는 데 좋다. 아래 음식들을 참고하세요

  • 오렌지 : 비타민 C를 대표하는 과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일 오렌지를 하나씩 먹거나 오렌지 주수를 마셔 몸에 비타민 C를 공급하자
  • 사과 : 산화 방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 파파야 : 파파야는 비타민C의 보고라 할 수 있다
  • 자몽 : 풍부한 양의 비타민C는 물론, 암을 예방하는 다른 영양분들도 함유하고 있다
  • 생선 : 감기로 인한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고등어나 송어, 연어 등 깊은 바다에서 잡히는 기름기 많은 생선을 먹도록 하자
  • 마늘 : 감기에 도움이 되는 산화 방지 성분이 들어 있다
  • 빨간 고추 : 사실 오렌지보다 비타민C 함유량이 더 높다
  • 우유 : 비타민 D를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감기에 좋다

물 많이 마시기

탈수 증상이 오지 않게 수분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성인 남서의 경우 하루에 물 13잔(대략 2.5리터), 여성은 9잔(대략 2리터)을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 순수하게 마시는 물 뿐만이 아닌 음식이나 타 음료로 부터 얻을 수 있는 수분도 포함한 용량이다.

  • 물은 코와 목의 건조함을 예방해 감기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
물 자주 마시기

수돗물로 가글하기

물은 기본적으로 몸에 좋다 또한 일본에서의 한 연구에 의하면 수돗물로 가글을 하는 것이 감기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하며, 수돗물 속의 염소가 감기균을 사멸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추측을 하고 있다.

매일매일 멀티비타민 먹기

비타민은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감기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

  • 추가로 비타민을 먹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다는 것이 따로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감기에 걸릴 확률을 낮추고 증상을 빨리 낫게 해줄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 비타민을 하나씩 따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비타민을 너무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비타민C 많이 섭취하기

비타민C의 경우 몸이 감기와 싸울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추가적으로 어떤 연구에서는 비타민C가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 빨리 낫게 해준다고 한다.

  • 희석시킨 오렌지 주스를 마셔 수분과 함께 비타민C를 섭취하도록 하자. 단순히 주스를 많이 마시켠 설탕 섭취량이 늘어나 좋지 않다.
  • 비타민C의 일일 권장량은 250~500mg이다.
C 섭취하기
비타민C 섭취하기

매일 비타민D 섭취하기

체내의 비타민D 수치가 낮아지면 균에 감염될 위험이 커진다. 일반적으로는 피부 햇빛을 15분 이상 받거나 얼굴, 팔의 피부를 그 절반 정도되는 시간 동안 햇빛에 노출시키면 비타민D의 합성이 시작된다. 이를 통해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

  • 태양 아래에서 15분 이상 시간을 보내게 되면 꼭! 선크림을 바르도록 한다. 몇몇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선크림을 바르면 피부를 보호하면서도 비타민D를 합성할 수 있다고 한다.
  •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햇빛을 덜 받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호흡기 감염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이는 체내의 비타민D 수치가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겨울에는 비타민D 조조제나 대구 간유를 복용하도록 한다.
  • 간단한 혈액 검사로 혈액 속의 비타민D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아연 섭취량 늘리기

어떤 연구는 아연이 감기를 빨리 낫게 하며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양이나 소고기, 시금치, 콩, 캐슈넛과 같은 아연 함유량이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하자

  • 다만 아연을 하루에 40mg 이상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어지럼증, 두통, 현기증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 한 연구에 따르면 아연으로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어른에게만 적용되고 아이들에게는 효과가 없다고 한다.

평소보다 잠 더 자기

평소에 자는 것보다 잠을 더 길게 자는 것으로 몸이 충분히 휴식하고 재생할 수 있게 된다. 하루 일과를 거치면 면역 체계의 세포가 어느 정도 죽기 때문에 이를 재생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다시 면역 체계가 제기능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아플 때도 운동하기

믿거나 말거나, 운동하는 것은 감기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몸의 에너지 수치를 높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 심지어 아플 때도 운동을 계속하는 것이 좋다고한다. 대신 몸에 힘이 많이 없을 때는 운동을 천천히 하거나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 규치적인 운동을 처음 시작하려 한다면 계획을 짜기 전에 먼저 전문가나 의사에게 상담을 받도록하자
운동하기

스트레스 즐이기

스트레스는 인체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준다. 특히 회복력을 줄이고 아플 확률을 높힌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따라서 스트레스의 근복적 원인을 파악하고 요가나 휴식을 통해 최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하자. 아니면 스트레스를 견디는 법을 익히도록 하자

허브 써보기

타임이나 마늘, 에키네시아, 엘더베리 추출액, 감초 등이 감기를 예방하고 빨리 낫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 위의 허브를 둘 이상 섞어 차를 끓여 복용하도록 하자
  • 위 허브들은 건강 식품 가게나 천연 식품 가게에서 구매할 수 있다
  • 만약 고혈압이나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허브를 사용할 때 특히 주의해야한다.